![]() |
| ▲ 구청사 밖 옥외 부스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고 있는 주민. (사진제공=마포구청) |
[시민일보 = 홍덕표 기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최근 민원실내 대면접촉을 최소화하고 언제든지 편리하게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 1대를 청사 밖에 설치했다고 12일 밝혔다.
그동안 구청 업무시간 외에 민원서류 발급을 위해서는 출입문의 벨을 누른 후 청사내로 진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에 구는 이러한 구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학고자 최근 구청사 밖 옥외 부스에 무민민원발급기를 설치했다.
이 무인민원발급기는 평일 야간이나 공휴일 등 시간과 관계 없이 365일 24시간 언제든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하다.
특히 시각 장애인을 위한 음성안내 시스템과 점자라벨, 이어폰 소켓 등 다양한 편의기능을 갖췄으며, 휠체어를 이용하는 주민도 쉽게 접근 가능한 경사로 출입구와 자동문 등을 완비했다.
또한 부스 내부에는 방범용 폐쇄회로(CC)TV와 냉·난방시스템이 함께 설치돼 주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발급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면 주민등록등·초본, 토지, 건축, 국세, 지방세 등 관련 증명서를 신분증 없이 지문인식을 통해 50% 감면된 수수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유동균 구청장은 "무인민원발급기 옥외 설치로 누구든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보다 편리한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서울 금천구, 대입진학 릴레이 특강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5/p1160278735592113_893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고양시, 선제적 재해 예방활동 총력전](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4/p1160278171936958_649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부천시, 장마·폭염 대비 ‘우산복지’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3/p1160278535491628_283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시, 여름철 노숙인·쪽방주민 특별보호대책 가동](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2/p1160278118452648_136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