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서울 성북구 돈암1동 주민센터에서 평소 관리하던 홀몸노인이 연락이 닿지 않자 담당 공무원과 119 소방대원이 현장에 방문해 응급상황에 대처하고 있다. (사진제공=성북구청) |
[시민일보 = 홍덕표 기자]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 돈암1동 주민센터에서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해 홀몸노인의 생명을 구한 사연이 알려져 화제다.
지난 9일 오후 2시경 동주민센터에서 평소처럼 홀몸노인에 대한 안부를 확인하던 중 연락이 닿지 않자 즉시 노인댁으로 향했고, 저혈당 쇼크로 의식을 잃은 노인을 발견해 119에 신고, 소중한 생명을 지켜냈다.
항시 모니터링으로 대상 노인이 지병을 앓고 있다는 점, 반려견과 함께 매일 산책을 한다는 점 등 생활패턴을 파악하고 있던 동 주민센터 직원은 “어르신 댁을 방문했을 때 집안에서 울리는 핸드폰 벨소리와 반려견 울음소리에 위급상황이 발생했음을 직감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후 신속하게 119에 도움을 요청, 도착한 구급대원에게도 어르신의 지병과 건강상태를 전달해 진료도 수월하게 이루어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동 주민센터에서는 병원진료시 노인의 보호자 역할도 하면서 노인이 의식을 되찾을 때까지 함께했다.
뿐만 아니라 긴급복지 및 사례관리 사업비로 치료에 필요한 병원비도 지원했다.
돈암1동주민센터 관계자는 “돈암1동 공공복지팀은 각 직원이 담당하는 권역내 홀몸노인을 포함한 복지취약계층에 대해 꾸준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면서 “지역주민에게 안전사고나 긴급상황 발생시 누구보다 신속하게 대응하고 서비스를 연계함으로써 주민이 안전한 돈암1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경기 고양시, 선제적 재해 예방활동 총력전](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4/p1160278171936958_649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부천시, 장마·폭염 대비 ‘우산복지’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3/p1160278535491628_283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시, 여름철 노숙인·쪽방주민 특별보호대책 가동](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2/p1160278118452648_136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 금천구의회, 제9대 의정활동 값진 성과](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1/p1160280236034917_732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