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2021년 제1회 강북구 주민총회 개최 포스터. |
[시민일보 = 홍덕표 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동별 주민자치회 주관으로 오는 9월까지 ‘2021년 제1회 주민총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민총회는 주민들이 직접 제안한 동네 의제와 자치계획을 함께 논의하고 투표를 거쳐 결정하는 자리로, 최종 선정된 자치계획은 동 주민자치회에서 내년도 사업으로 추진한다.
이에 따라 이번 총회는 2019년 동 주민자치회가 출범한 5개동에서 열린다.
삼각산동, 번3동, 인수동은 오는 26일, 수유2동은 7월3일, 미아동은 9월3일에 열리며, 투표 장소와 기간, 방식 등은 동마다 다양하다.
아울러 주민투표는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거주자의 0.5%가 넘는 인원이 참여하고 참석자 절반 이상 의결로 의제의 우선순위 또는 찬반 여부가 결정된다.
다만, 인수동은 '세는 나이' 기준으로 12살부터 투표가 가능하도록 설정했다.
상정 안건은 주민자치 활동 지원 제안사업, 동 단위 계획형 시민참여예산 등이다.
안건 결정은 사전투표와 본 투표로 이뤄지며, 대면과 비대면 방식이 병행된다.
주민은 홍보물에 있는 정보무늬(QR코드)를 통해 접속하거나 각 동 주민자치회가 정한 장소로 찾아가서 찬반 또는 우선순위를 정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 마을자치센터 홈페이지와 해당 동 주민자치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겸수 구청장은 "주민총회가 진정한 의미의 풀뿌리 자치 실현을 위한 교두보로 작용하길 기대한다"라며 "주민자치회가 실질적인 주민대표 기구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늘려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경기 부천시, 장마·폭염 대비 ‘우산복지’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3/p1160278535491628_283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시, 여름철 노숙인·쪽방주민 특별보호대책 가동](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2/p1160278118452648_136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 금천구의회, 제9대 의정활동 값진 성과](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1/p1160280236034917_732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수원시, ‘수원 방문의 해’ 관광명소 추천](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18/p1160279004069563_965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