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시·군종합평가 6년 연속 ‘우수’

송윤근 기자 / [email protected] / 기사승인 : 2026-06-23 14:54:45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경기도 인센티브 1억 확보
정량지표 달성률 99% 달해
▲ (사진=시흥시청 제공)

 

[시흥=송윤근 기자] 경기 시흥시는 경기도가 주관한 ‘2025년 시군종합평가’에서 우수 시ㆍ군(장려)에 선정되며 6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성과로 시는 도가 지급하는 1억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확보했으며, 최근 6년간 총 19억원의 우수 시ㆍ군 인센티브를 받아 행정 역량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경기도 시군종합평가는 도내 31개 시ㆍ군을 대상으로 국ㆍ도정 주요 시책 추진 성과를 평가하는 제도다.

이번 평가는 2025년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의 행정서비스 실적을 대상으로 인구 규모에 따라 3개 그룹으로 나눠 진행됐다.

정부 주요 시책지표 79개와 도정 주요 시책지표 31개 등 총 110개 지표를 바탕으로 정량지표 실적(100%)과 정부합동평가 정성지표 가점을 합산해 우수 시ㆍ군을 선정했다.

시는 정량 지표 목표(S등급) 달성률 부문에서 2그룹 2위(달성률 99.09%)를 기록했으며, 정성지표 우수사례 선정률에서도 2위를 차지해 정성 가점을 포함한 종합점수 100.01점을 획득했다.

앞서 시는 2018년과 2019년 평가에서는 각각 2그룹 8위와 7위를 기록했지만 행정서비스 혁신과 성과관리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한 결과, 2020년부터 2025년까지 6년 연속 우수 시ㆍ군에 선정되며 우수한 행정 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