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2026년 상반기 건축사 간담회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의왕시 |
시는 지난 22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의왕·안양·군포 지역 건축사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왕시 건축사 간담회’를 개최하고 건축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며 건축행정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건축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행정과 실무 현장 간 협력체계를 강화해 보다 효율적이고 투명한 건축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정기적인 소통을 통해 민원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건축문화 발전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의왕시 건축사 간담회’는 건축행정 발전과 현장 중심의 정책 추진을 위해 매년 상·하반기 연 2회 운영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건축 인허가 청렴문화 확산 및 민원 불편 해소 방안 ▲경기도 녹색건축 설계기준 개정 안내 및 건축 분야 주요 정책 협조 ▲착공신고 시 제출서류 구비 협조 요청 ▲의왕시 건축물관리 조례 개정 사항 안내 등이 주요 안건으로 다뤄졌다.
참석한 건축사들은 건축 인허가 과정에서의 실무 애로사항과 제도 개선 의견을 제시하며 행정과 현장이 긴밀히 협력할 수 있는 소통 창구가 지속적으로 운영되길 바란다는 의견을 전했다.
시는 이날 제안된 의견들을 검토해 향후 건축행정에 적극 반영하고, 지역 건축사들과의 정기적인 간담회 및 협력체계를 통해 건축행정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김민선 의왕시 건축과장은 “이번 간담회에서 제시된 건축사들의 의견을 적극 검토해 시 건축행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의왕시와 지역 건축사회 간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상호 보완적이고 발전적인 협력관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서울시, 여름철 노숙인·쪽방주민 특별보호대책 가동](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2/p1160278118452648_136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 금천구의회, 제9대 의정활동 값진 성과](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1/p1160280236034917_732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수원시, ‘수원 방문의 해’ 관광명소 추천](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18/p1160279004069563_965_h2.jpg)
![[로컬거버넌스] 인천시 강화군, 체류형 관광도시 조성 박차](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17/p1160278016235128_759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