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이동진 구청장(왼쪽)이 간송미술관장과 간송기념관 건립 지원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도봉구청) |
[시민일보 = 여영준 기자]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최근 구청에서 간송미술문화재단과 ‘간송기념관 건립 지원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그동안 구는 2018년부터 일제강점기에 문화재를 구입해 문화보국에 힘쓴 간송 전형필 선생(1906~1962)의 생애와 뜻을 기리는 간송기념관 건립을 위해 노력해왔다.
2019년 12월부터 ‘간송기념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해 왔으며, 지난 7월 문화체육관광부에 간송기념관 건립 타당성 사전평가를 신청했다.
아울러 간송 전형필 선생의 유지를 본받아 문화재 보호에 힘쓰고 있는 간송미술문화재단과 상호 협력을 위해 노력했으며, 그 결실로 이번 협약을 체결했다.
구와 간송미술문화재단이 체결하는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간송기념관 건립 관련 자료 공유 ▲건립 관련 기타 사항에 대한 상호 협조 등이다.
한편, 간송옛집(국가등록문화재 제521호)은 간송 전형필 선생의 묘소와 어우러져 자리하고 있는 100여년 역사의 전통한옥이다. 구와 간송미술문화재단에서 2015년 9월 복원 및 개관했으며, 간송기념관은 간송옛집 인근 공영주차장 부지(방학동 산58-13) 일대에 위치하게 된다.
이동진 구청장은 “이 협약을 통해 우리 문화를 지킨 간송 전형필 선생의 삶과 뜻을 간송기념관에 온전히 담을 수 있기를 바라며, 간송옛집과 어우러진 간송기념관을 통해 구민이 간송 전형필 선생의 모습을 더 가까이서 자주 볼 수 있도록 기념관 건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서울 금천구, 대입진학 릴레이 특강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5/p1160278735592113_893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고양시, 선제적 재해 예방활동 총력전](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4/p1160278171936958_649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부천시, 장마·폭염 대비 ‘우산복지’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3/p1160278535491628_283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시, 여름철 노숙인·쪽방주민 특별보호대책 가동](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2/p1160278118452648_136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