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일보] 경남 김해시가 1일부터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시행에 들어갔다.
지금까지 무료였던 음식물쓰레기수거가 유료화 돼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수수료는 ℓ당 40원이다.
납부칩은 5ℓ, 10ℓ, 20ℓ, 40ℓ, 120ℓ 등 5종류가 있으며 수거용기는 1회에 한해 무상배부하고 또 일체형 전용수거용기는 5ℓ가 7000원, 120ℓ가 5만800원이다.
개인 가정은 전용 수거용기에 용량과 일치하는 납부칩(필증)을 부착, 배출해야 하며 개인 가정의 경우 배출 편의를 위해 수거예고제를 시행, 오랫동안 집 앞에 수거용기를 내놓는 불편을 해소할 방침이다.
또 공동주택은 공동수거용기에 배출하면 관리사무소가 납부칩을 부착한 후 관리비로 부과하는 방식으로 종량제를 시행한다.
김해시는 지금까지 음식물쓰레기를 무료 수거하면서 수거비용 69억여원을 자체 부담했으나 종량제 시행으로 25억 원은 각 가정이 부담할 것으로 보인다.
김해=나용민 기자 [email protected]
지금까지 무료였던 음식물쓰레기수거가 유료화 돼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수수료는 ℓ당 40원이다.
납부칩은 5ℓ, 10ℓ, 20ℓ, 40ℓ, 120ℓ 등 5종류가 있으며 수거용기는 1회에 한해 무상배부하고 또 일체형 전용수거용기는 5ℓ가 7000원, 120ℓ가 5만800원이다.
개인 가정은 전용 수거용기에 용량과 일치하는 납부칩(필증)을 부착, 배출해야 하며 개인 가정의 경우 배출 편의를 위해 수거예고제를 시행, 오랫동안 집 앞에 수거용기를 내놓는 불편을 해소할 방침이다.
또 공동주택은 공동수거용기에 배출하면 관리사무소가 납부칩을 부착한 후 관리비로 부과하는 방식으로 종량제를 시행한다.
김해시는 지금까지 음식물쓰레기를 무료 수거하면서 수거비용 69억여원을 자체 부담했으나 종량제 시행으로 25억 원은 각 가정이 부담할 것으로 보인다.
김해=나용민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서울 금천구, 대입진학 릴레이 특강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5/p1160278735592113_893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고양시, 선제적 재해 예방활동 총력전](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4/p1160278171936958_649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부천시, 장마·폭염 대비 ‘우산복지’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3/p1160278535491628_283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시, 여름철 노숙인·쪽방주민 특별보호대책 가동](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2/p1160278118452648_136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