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이동진 구청장이 우수 혁신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도봉구청) |
[시민일보 = 황혜빈 기자] 서울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민선7기 지역혁신, 1년6개월을 되돌아보다’라는 주제로 30~31일 민선7기 목민관클럽 제8차 정기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목민관클럽 소속 지방자치단체장 18명과 공무원 182명 등 총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7기 1년6개월을 되돌아보며 지방자치의 혁신성과를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
먼저 30일에는 18명의 지방자치단체장이 자치단체의 우수 혁신 정책, 타 자치구에 추천하고 싶은 혁신 노하우, 가장 해결하고 싶은 과제 등을 하나씩 선정한 후 7분간 발표했다.
이날 이동진 구청장은 우수 혁신정책으로 ▲행정의 유휴공간에 구민이 모여들다 ‘도봉구민청’ ▲민·관협치를 통한 도봉형 마을방과후의 성과 ▲지속가능발전지표(SDGs)와 도봉구정의 지향점 등에 대해 발표했다.
참석자들은 포럼시작 전 생활자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을 비롯해 자치경찰제 도입 등 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을 촉구하는 결의문 낭독 등의 지방자치분권 촉구 퍼포먼스를 했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장 48명의 생생한 지방자치 이야기를 담은 ‘목민관총서 제5권 지역혁신 리더를 만나다’ 출판 기념회도 열렸다.
31일에는 ▲전쟁의 흔적(대전차방호시설)을 평화(문화창작공간)로 바꾼 ‘평화문화진지’ ▲주민센터의 행복한 변신 ‘방학3동 마을활력소 은행나루’ ▲서울 동북권의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난 ‘플랫폼창동 61’ ▲청년들의 자유로운 활동 아지트공간 ‘무중력지대’ 등 도시재생으로 지역혁신을 일군 현장을 자치단체장들이 견학했다.
이 구청장은 “이제 지방자치는 실천은 지역에서, 생각은 글로벌하게 이끌어야 한다. 각 지방자치단체의 아이디어와 경험을 서로 배우고 공유할 수 있는 이런 자리가 지방자치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서울 금천구, 대입진학 릴레이 특강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5/p1160278735592113_893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고양시, 선제적 재해 예방활동 총력전](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4/p1160278171936958_649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부천시, 장마·폭염 대비 ‘우산복지’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3/p1160278535491628_283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시, 여름철 노숙인·쪽방주민 특별보호대책 가동](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2/p1160278118452648_136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