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모아모아사업 현장사진.(사진제공=은평구청) |
[시민일보 = 이대우 기자]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가 최근 '재활용품 거점 배출사업 평가보고회'를 개최했다.
재활용품처리체계 개선을 통해 생활폐기물 감량과 동시에 재활용품 재활용률을 높이고자 추진된 이번 보고회에서는 10주간 수거량, 참여세대, 소요예산 등을 면밀히 분석해 주민들에게 현 사업의 재활용품 처리체계 개선점과 한계점을 상세히 보고했다.
재활용 거점 모아모아 사업은 한 봉투에 전 품목을 담아 집 앞에 내놓는 배출체계를 개선해 주 1회 거점 배출장소에 9가지 품목으로 분리 배출하도록 해 재활용품 선별 및 수거 예산을 절약하고 절약한 예산만큼 주민 복지에 쓰일 수 있도록 했다.
거점 현장에서는 현장리더 4명이 9가지 분리배출을 도왔고, 페트병·플라스틱·종이팩·종이 등이 섞이지 않도록 계속해서 주민들에게 안내하고 있으며, "재활용이 될 수 없는 음식물이 잔뜩 묻은 용기 등은 종량제 봉투에 넣어야 한다"며 반려하기도 했다.
특히 거점배출일마다 배치된 현장리더들이 실제로 리사이클 업장에서 상품가치가 있도록 현장에서 구분하고, 주민들에게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설명해 재활용품 처리체계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모든 주민들에게 거점 분리수거로 분리배출을 독려·교육하는 등의 자원순환 인식 증진 및 생활쓰레기 감량까지 이루겠다는 것이 구의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재활용 거점 모아모아 사업은 재활용품 처리체계 개선과 동시에 주민들의 자원순환에 대한 인식 증진으로 생활폐기물 감량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자세한 문의는 구 자원순환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서울 금천구, 대입진학 릴레이 특강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5/p1160278735592113_893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고양시, 선제적 재해 예방활동 총력전](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4/p1160278171936958_649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부천시, 장마·폭염 대비 ‘우산복지’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3/p1160278535491628_283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시, 여름철 노숙인·쪽방주민 특별보호대책 가동](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2/p1160278118452648_136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