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일보 = 이대우 기자] 서울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서울시가 주관한 '2019년 서울농부회원제 사업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서울농부회원은 도시농업의 활동과 정보를 공유해 활동의 확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서울농부를 말하며, 서울농부포털에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서울시민과 서울에 등록된 공동체, 서울시 소재 기관·단체는 누구나 서울농부회원이 될 수 있다.
이번 평가는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했으며 ▲서울농부회원 개인 가입률 ▲공동체 및 기관, 단체 가입 수 ▲서울농부포털 홍보 실적과 게시판 활용 실적 ▲서울농부회원제 사업 실적을 기준으로 평가했다.
종로구는 도시농업에 종사하는 개인, 공동체, 기관, 단체 등이 서울농부회원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서울농부회원제 사업을 적극 홍보해 개인 가입률과 공동체·기관·단체 가입 수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구는 서울농부 회원 가입을 위한 홍보영상을 제작해 광화문사거리의 전광판과 동주민센터 IPTV를 통해 송출하고, 구정소식지인 종로사랑과 SNS를 활용해 주민들에게 서울농부회원제 사업을 알렸다.
서울농부포털에 종로구의 도시농업 정보와 활동 사항을 지속적으로 게재하는 등 서울농부포털의 활성화에 기여한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김영종 구청장은 “도시농업은 주민들의 소통과 정서적 안정을 돕고, 도시생태계 구축, 생활환경 개선 등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한다”며 “종로가 자연과 더불어 건강한 도심이 될 수 있도록 도시농업을 더욱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2011년부터 자투리땅을 도시텃밭으로 만들고, 공공건물의 방치된 옥상을 텃밭으로 활용하며, 베란다와 같은 생활공간에서 손쉽게 도시농업을 접할 수 있도록 주민이나 단체에 상자텃밭을 보급하는 등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난 해 9월 마로니에 공원에서 ‘종로 도시농업 어울마당’을 개최하고 다양한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 텃밭 작은 콘서트 등을 진행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서울 금천구, 대입진학 릴레이 특강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5/p1160278735592113_893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고양시, 선제적 재해 예방활동 총력전](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4/p1160278171936958_649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부천시, 장마·폭염 대비 ‘우산복지’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3/p1160278535491628_283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시, 여름철 노숙인·쪽방주민 특별보호대책 가동](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2/p1160278118452648_136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