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아동참여위원들의 발표 모습. (사진제공=서대문구청) |
[시민일보 = 홍덕표 기자] 서울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최근 구청 6층 대강당에서 아동참여위원과 가족, 구청장, 구의원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기 서대문구 아동참여위원회 활동결과 발표회'를 열었다.
이날 아동참여위원들은 '어린이 통학로 주변 불법광고물' 등 자신들이 직접 4개월간 마을 환경을 조사하고 모니터링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어 구청장 및 구 관련 부서 공무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앞서 구는 올해 '서울시 아동친화도시 자치구 특화사업 공모'에 선정된 후 지난 7월 모집과 면접을 거쳐 초등학교 3∼6학년 학생 35명이 참여하는 제1기 구 아동참여위원회’를 구성했다.
구 최초의 아동참여기구인 이 위원회는 지난 8월20일 위촉식을 시작으로 지난 11월 말까지 '유해한 정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와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주제로 활동했다.
총 6개 모둠으로 나뉘어 구내 각 초등학교 주변 통학로에 있는 전단지, 현수막, 입간판 등 불법 광고물의 종류와 수량을 조사하고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유해성과 문제점을 분석했다.
또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미니신문 만들기, 캠페인, 공익영상 만들기, 노래 만들기 등 모둠별 활동도 진행했다.
특히 이날 아동참여위원들은 ▲선정적 광고 등의 유해정보 노출 ▲가로수 훼손과 쓰레기 문제 ▲보행 방해 등을 ‘불법 유동광고물의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내 통학로에서의 단속 강화 및 관련 법령 보완을 촉구하는 메시지와 제안문을 문석진 구청장에 전달했다.
발표회 모든 과정에 함께하며 아동들의 의견을 진지하게 청취한 문 구청장은 "문제를 스스로 발견해 내고 해결방안까지 제시한 아동위원들이 매우 자랑스럽다"며 "어린이 통학로 안전 증진과 더불어 보다 나은 아동친화도시 서대문구 만들기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구 아동참여위원회는 오는 2020년 3월에 제2기 위원들을 모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서울 금천구, 대입진학 릴레이 특강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5/p1160278735592113_893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고양시, 선제적 재해 예방활동 총력전](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4/p1160278171936958_649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부천시, 장마·폭염 대비 ‘우산복지’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3/p1160278535491628_283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시, 여름철 노숙인·쪽방주민 특별보호대책 가동](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2/p1160278118452648_136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