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구 보건소장과 직원들이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최우수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도봉구청) |
[시민일보 = 황혜빈 기자]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에서 주관하는 ‘제4회 대한민국 건강도시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2016년부터 4년 연속 수상이라는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는 회원도시의 건강도시 정책을 독려하고 우수사례를 발굴 및 전파해 지속가능한 건강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2016년부터 대한민국 건강도시상을 신설해 시상하고 있다.
구는 올해 ▲주민 주도의 걷기공동체 운영과 기부 ▲문화해설사와 함께 역사 문화 벨트걷기 ▲초등학생 신체활동 활성화를 위한 건강만점 학교 운영 ▲구청장 공약사업인 걷기의 생활화 ▲걷기 좋은 거리 만들기 등 ‘역사문화 도봉걷기벨트 활성화 프로젝트’를 운영했다.
그 결과 2018년 대비 걷기 실천율이 11.4% 향상됐고, 비만율은 0.6% 감소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2016년에는 ‘건강도 챙기고 기부는 덤∼ 둘리건강계단, 자연친화 올레길 걷기’ 프로젝트로 제1회 대한민국 건강도시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2017년에는 ▲걷기 좋은 길 조성 ▲주민 건강활동가의 발굴·양성을 통한 다양한 주민걷기 소모임 운영 ▲걸으면서 기부하는 나눔 프로젝트 등을 추진해 2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2018년에는 도봉구 천혜의 자연환경을 이용한 ▲자연 친화적 아토피 힐링캠프 ▲힐링숲 체험 ▲힐링 자조교실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운영 ▲아토피 환아 의료비 지원 등의 사업을 시행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동진 구청장은 “도봉구만의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역사문화 벨트 걷기 활동과 걷기 좋은 환경 조성 등 다각적인 걷기 사업 추진으로 주민들에게 걷기가 일상화되길 바란다”며 “주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건강도시 구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서울 금천구, 대입진학 릴레이 특강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5/p1160278735592113_893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고양시, 선제적 재해 예방활동 총력전](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4/p1160278171936958_649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부천시, 장마·폭염 대비 ‘우산복지’ 확대](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3/p1160278535491628_283_h2.jpg)
![[로컬거버넌스] 서울시, 여름철 노숙인·쪽방주민 특별보호대책 가동](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60622/p1160278118452648_136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