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재정효율성 우수단체로 뽑혀··· 자체수입·지방세 징수 호평

이대우 기자 / [email protected] / 기사승인 : 2019-10-21 17:42:14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시민일보 = 이대우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최근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진행된 ‘2019년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2018회계연도)’에서 재정효율성 우수단체로 선정됐다.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은 행정안전부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243개 전지방자치단체의 재정현황에 대해 건전성, 효율성, 책임성 등 3개 분야, 14개 세부지표를 토대로 종합 분석·평가하는 지방재정 모니터링 제도다.

이번 평가에서 우수단체로 선정되는 지방자치단체에는 인센티브를 교부하고 부진단체에는 원인 분석 및 재정여건 개선을 지원한다.

구는 이번 평가에서 자체수입비율 및 지방세징수율 지표에서 동종 자치단체 평균을 상회하는 우수한 평가를 받아 재정효율성 분야에서 우수단체로 선정되어 특별교부세 5000만원을 확보했다.

유덕열 구청장은 “이번 성과는 우리 구 직원 모두 함께 재정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한 결과로 얻은 것”이라며 “내년도 예산편성에도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은 절감하고 구민에게 꼭 필요한 곳에 예산이 투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